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코스피 코스닥 차이 무슨점이 다른걸까?

by 우쮸쮸잉 2021. 7. 16.
반응형

국내 주식 시장에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대표적인 주식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 초보자들인 경우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오늘은 쉽게 코스피 코스닥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코스피 코스닥 차이

1. 코스피

코스피는 쉽게 말해 우량한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기업들이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들의 시가총액을 기준시점에 비교해서 나타낸 시장지표를 의미하며 원래 명칭은 종합주가지수였지만 2005년에 코스피로 개칭되었습니다. 즉, 국내 주식시장의 메인 시장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코스닥

코스닥은 쉽게 말해 우량한 기업보다는 중소기업,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미국의 나스닥을 모델로 개설된 것으로 1996년에 개설되었으며 코스피와 함께 우리나라 증시 지표를 대표하는 증권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는 최근 큰 상승의 주가를 보여준 인터파크가 있고, 셀트리온제약, 카카오 게임즈 등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상장 요건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코스피는 대형주, 코스닥은 중소형주 위주로 상장되어 있는 차이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차이점으로는 상장 요건인데요.

 

코스피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기업 설립 년수가 3년 이상, 매출 1,000억 원 이상, 최근 3년 매출 평균액이 700억 원 이상, 자기 자본 300억 원 이상 등 엄청난 매출액과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있어야 코스피 상장 요건이 충족되어 상장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우량한 주식들만 코스피 시장에 있을 수 있는 것이지요.

 

반대로 코스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매출액 50~100억 원 이상, 자기 자본 30억 원 이상, 기업 설립 후 3년 이상 운영, 소액주주 500명 이상으로 지분이 분산되어 있어야 하며 단, 벤처기업과 기술성장기업은 경과년수 제한이 없으며 자기 자본 금액이 15억 원, 10억 원 이상으로 하향 적용됩니다.

 

코스피 코스닥시장에 투자할 때 차이점

개인적으로 코스피는 우량기업 위주로 상장되어 있다 보니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가치투자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코스닥시장은 변동성이 큰 편으로 단기적인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은 시가총액이 무겁기 때문에 하루에 변동폭이 1~2% 정도로 크게 움직이지 않아 투자 수익률이 적을 수 있으며 반대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은 시가총액이 가볍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래대금이 들어온다면 크게 주가가 상승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코스피 코스닥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시가총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7.14 - [경제지식] - 한국 최초의 증권거래소는 어디일까?

 

한국 최초의 증권거래소는 어디일까?

한국 최초의 증권거래소 오늘은 세계 최초의 증권거래소에 이어 한국 최초의 증권거래소는 어디인지 그리고 역사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증권거래소란 주식, 선물, 채권

fantastic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