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뇌동매매란 무엇일까 고치는 방법은?

by 우쮸쮸잉 2021. 8. 12.
반응형

주식을 하다 보면 뇌동매매라는 단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뇌동매매란 무엇이며 고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뇌동매매를 왜 하면 안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동매매
뇌동매매

뇌동매매란?

뇌동매매란 투자자가 시세 변동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다른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보고 따라 움직이는 매매를 말합니다.

 

즉, 쉽게말해 따라 하는 매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주식의 종목을 고르기부터 매수 타점, 매도 타점은 본인의 생각과 의지로 하셔야 하는데 그런 걸 다 무시한 채 남들이 하는 종목, 남들이 골라놓은 종목만 골라서 매매를 하는 것을 뇌동매매라고 합니다.

 

뇌동매매의 단점

뇌동매매를 왜 하지 말아야할지 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면 내 주관 없이 들어간 종목이기 때문에 언제 팔아야 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뇌동매매로 매수를 한 종목이 갑자기 하락을 할 경우 팔아야 되는지 아니면 기다려야 하는지 기준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때 내가 손절을 칠 경우 갑자기 또 상승을 하는 기이한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말이 있죠. 내가 팔면 오르고 내가 사면 내린다라는 말도 있듯이 뇌동매매는 내 기준 없이 주식 시장에 들어서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고 횡보만 한다면 남 탓을 하게 되고 다시는 주식 안 해, 주식은 도박이야 라는 등의 생각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아주 안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동매매 고치는법

그럼 이러한 뇌동매매는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주식 초보인 경우 뇌동매매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고 저 또한 뇌동매매를 한적 있습니다.

 

뇌동매매를 고치기 위해서는 꾸준히 매매를 해보고 종목을 고르는 눈을 키우는 것입니다. 또한, 저절로 손절 타점이 온다면 스탑로스를 걸어 자동으로 매도가 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조건 주식은 내 기준과 원칙이 있어야 성공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남들이 하는 매매방법, 기법, 종목 선정방법 등 숙지를 하더라도 막상 주식 차트를 보면 멍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소액으로 연습도 해보시고 손절도 쳐보시고 지지 저항 라인이 어딘지 살펴보시고 기준을 세운다면 꾸준한 수익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이렇게 뇌동매매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주식 초보자님들은 이 글을 읽고 반드시 뇌동매매를 하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